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프로바이오틱스랑 프리바이오틱스랑 헷갈리셨죠?

by Geonkondontee 2020. 5. 21.
반응형

장에 좋다고 해서 유산균을 먹고는 있지만, 이것이 TV에 나오는 프로바이오틱스 인지 프리 바이오틱스인지 궁금하셨죠?^^

"그러거나 말거나 그냥 좋다니까 먹어~"라고 하실 부분이 아니었습니다!

프로? 프리? 글자 하나로 달라지는 말이지만, 원료의 단가 차이도 하늘과 땅 차이고 하는 일도 달라서 알고 드셔야 합니다. 

장내세균 비율입니다-엄지의제왕 일부

프로바이오틱스는 유익균입니다.-대부분의 사람들은 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해서는 미생물에 감염되지 않아야 한다고 믿었지만, 파스퇴르는 발효과정을 연구하다가 장내에는 많은 균이 서식하고 있으며, 사람은 이것 없이는 살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.

사람의 장내에는 건강을 지켜주는 유익균과 나쁜 영향을 주는 유해균이 있으며 양자의 균형에 의해 건강상태가 조절되고 있습니다.

우리몸에 들어있는 유익균이 들어 있는 제품군을 유산균 즉 프로 바이오틱스라고 합니다. (유산균=프로바이오틱스)

 

유산균은 장에 도착하게 되면 장점막에 자리를 잡고 스스로 번식하는 유익균인 것입니다. 장내의 위치, 식이, 스트레스, 연령 등에 따라 장 내 환경이 변화되고 이 속에 서식하는 장내 세균의 분포도 변하게 되며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입니다.

 

프로바이오틱스의 역할유해균의 억제, 설사, 변비, 과민성대장증후군장에 문제있을 때로만 한정되지 않고 위장기능 개선 효과와 함께 간 기능 개선, 항암효과 등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. 프로바이오틱스는 장기간 복용에도 안전한 편입니다. 또한 소화관내의 면역담당 세포를 자극하여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줍니다.

프리바이오틱스

 

프리바이오틱스는 유익균의 먹이입니다.-올리고당류나 식이섬유가 여기에 포함됩니다.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해서 유해균에게 밀리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는 영양분을 공급하는 일을 합니다. 먹이가 부족해지게 되면 유익균이라도 장내 점막을 먹이로 먹으면서 오히려 나쁜 작용을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. 

그럼 어떤 유산균을 드셔야 하나요?-단순히 유산균 수가 많은 것만을 찾던 예전과는 달리 지금은 더 많은 종류의 유산균이 들어있고, 더 질 좋은 균종이 들어 있는 것들을 찾아야 합니다.

또한 이러한 균을 잘 코팅하여 위장에서 살아남고, 십이지장의 담즙을 견디고 장까지 잘 살아갈 수 있는 기술력으로 만들어진 균이어야 합니다. 예전엔 캡슐로 담았던 유산균들을 볼 수 있었는데 캡슐 자체가 우리 몸의 다른 곳에 다른 작용을 할수 있다고 하여 과립으로 생산되고 있다고 합니다. 

 

신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결합해 놓은 것입니다.

제 3세대 유산균이라고도 하며 프로 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결합해 둘을 따로 먹을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.

 

제4세대 유산균은 포스트 바이오틱스라고 하는데 우리의 김치 유산균을 활용하여 만들어졌습니다. 포스트 바이오틱스유산균들이 먹이를 먹고 뱉어내는 것을 말하는데 이 포스트 바이오틱스가 또한 몸안에서 또다시 약리작용을 하기 때문에 붙어진 이름입니다.

우리가 먹는 음식들 건강식품들이 중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. 유산균들이 우리가 먹는 건강식품을 먹고 뱉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어떤 건강식품을 먹느냐에 따라 이 약리작용이 또한 달라지기 때문입니다. 건강한 식품을 먹고 좋은 유산균을 드셔야 합니다.

 

 

 

 

반응형